백링크란? 백링크에 대해 알아보자

백링크

백링크란,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한 요소로 기본적으로 한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의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입니다. 일반적으로 “인바운드 링크” 또는 “외부 링크”라고도 합니다. 백링크는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이 웹페이지의 품질과 관련성을 판단하는 데 사용하는 기본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SEO 영역에서 백링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SEO에서 백링크의 중요성

백링크는 한 사이트에서 다른 사이트로의 보증 또는 신뢰의 투표 역할을 합니다.

백링크의 기본 전제는 웹사이트가 다른 사이트로 연결되는 경우 링크된 페이지의 콘텐츠 가치에 대한 신뢰 또는 믿음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이 개념은 Google을 비롯한 많은 검색 엔진 알고리즘의 근간을 형성하며, 백링크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사이트의 순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백링크란? 백링크에 대해 알아보자

위 이미지(출처 – 구글 US 특허 6,285,999)는 구글의 Page Rank 알고리즘 특허 자료(US Patent 6,285,999)의 일부분으로, 페이지 간의 유기적인 소통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한 사이트의 지수는 단 하나의 링크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사이트들의 다양한 링크들을 통해서 연동이 된다는 것으로 요약됩니다. 여기서 다양한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가 언급되는 것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구글 PageRank 알고리즘이란?

백링크의 작동 원리

백링크는 한가지 방법으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백링크의 가치는 아래와 같은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연결 사이트의 권위: 권위 있는 사이트(예: 기존 뉴스 조직이나 교육 기관)의 링크는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 관련성: 동일하거나 관련 업계/업종에 속한 사이트의 링크는 관련성이 높으므로 더 가치가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페이지 내 링크의 위치: 페이지의 주요 콘텐츠에 삽입된 링크는 일반적으로 바닥글이나 사이드바에 있는 링크보다 더 강력합니다.
  • 앵커 텍스트: 하이퍼링크에서 눈에 띄고 클릭 가능한 텍스트입니다. SEO 모범 사례에 따르면 앵커 텍스트는 검색 엔진 결과에서 링크된 페이지의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링크하는 페이지와 관련성이 있어야 합니다.

내 사이트를 언급한 사이트의 도메인 지수를 확인하기 위한 툴로는 MOZ, SEM Rush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SEO 전략을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백링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요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연 링크: 다른 웹사이트 소유자가 콘텐츠의 가치나 관련성을 발견하여 회원님의 콘텐츠를 링크할 때 유기적으로 발생합니다.
  • 수동으로 구축한 링크: 고객이 웹사이트에 링크하도록 유도하거나 인플루언서가 콘텐츠를 공유하는 등 의도적인 링크 구축 활동을 통해 획득합니다.
  • 자체 생성 링크: 온라인 디렉터리, 포럼 또는 블로그 댓글에 백링크를 추가하는 등의 관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유형은 논란이 될 수 있으며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할 경우 검색 엔진에 의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백링크 상식

구글의 알고리즘이 진화하기 전, “백링크가 많을수록 좋다”는 인식이 많았지만 이제는 조금 낡은 인식에 가깝습니다. 실제로 최신 SEO 기법에서는 백링크의 양보다 질에 중점을 둡니다. 평판이 좋고 내 사이트와 관련성 있는 사이트들의 다양한 언급이 많은 수의 저품질 링크보다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링크 구축에 대해 보다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백링크를 구매하거나 링크 사기에 참여하는 등의 관행은 검색 엔진으로부터 순위가 하락하거나 검색 결과에서 완전히 삭제되는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링크 구축은 보다 안전하고 전략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링크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고품질의 백링크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콘텐츠 마케팅을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다양한 채널에서 자연스럽게 백링크를 유도하는 고품질의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듭니다. 이러한 방식은 링크 빌딩 뿐만 아니라 실제 구매전환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좋은 잠개고객들의 반응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게스트 블로깅을 하는 것입니다. 업계의 다른 블로그와 커뮤니티에 내 글을 인용 및 작성하여 내 사이트가 언급되도록 하는 방법으로, 꾸준히 진행하시는 경우 도메인 지수가 천천히 높아지는 효괄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경쟁사 벤치마킹입니다. 경쟁업체의 백링크 출처를 파악하고 유사한 사이트를 타겟팅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으나, 경쟁사에게서 좋은 점은 배우는 자세로 하다 보면 새로운 인사이트도 쌓일 수 있어 자주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결론은, 품질에 집중하자

백링크는 여전히 SEO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웹사이트의 검색 순위와 가시성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검색 알고리즘의 발전으로 백링크의 품질이 중요해지면서 많은 SEO 전문가와 마케터들이 보다 전략적이고 윤리적인 링크 구축 관행에 힘쓰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백링크 전략은 백링크를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고품질 콘텐츠를 생성하고, 다른 웹마스터와의 관계를 활용하며, 백링크 프로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입니다. 웹 마스터들도 사이트의 SEO 실적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