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은 무엇일까?

구글검색알고리즘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인터넷상의 정보를 검색하고 정렬하는 데 사용되는 복잡한 시스템입니다. 이 알고리즘은 웹 페이지의 관련성과 중요성을 평가하여 사용자의 검색 쿼리에 가장 적합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구글은 원활한 검색 결과를 위해 다양한 알고리즘의 요소를 고려합니다. 이 중 몇 가지는 공개되어 있지만, 구체적인 작동 원리는 비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허 문서와 공개된 자료들을 통해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일부 특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PageRank 알고리즘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핵심 중 하나는 PageRank 알고리즘입니다. 이는 웹 페이지의 중요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며, 페이지가 받는 외부 링크의 수와 질을 기반으로 합니다. 페이지가 많은 고품질 링크를 받을수록 PageRank 점수가 높아지며, 이는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의미합니다. 구글의 CEO인 래리페이지가 개발 한 알고리즘으로, 이는 아직까지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고도 있습니다.

참고 – 구글 PageRank 알고리즘이란?

Hummingbird 알고리즘

구글의 알고리즘은 2013년 도입된 Hummingbird 알고리즘 이후로는 따로 출시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반대로, 그 만큼 상당한 퀄리티의 알고리즘이라 부를 수 있습니다. 해당 알고리즘은 검색 쿼리의 의도와 맥락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설계되었는데, 자연어 처리에 특화 된 이 알고리즘은 단어 하나하나의 의미 뿐만 아니라 전체 문장이나 질문의 의미를 파악하여 관련성 높은 결과를 제공합니다.

특히 “사용자의 웹 기록을 분석하는 시스템 및 방법” 특허(US Patent 7,716,225)는 Google이 사용자 행동과 콘텐츠 관련성을 분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암시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Google이 일치하는 키워드가 있는 페이지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페이지의 주제, 콘텐츠의 품질, 사용자 의도와 얼마나 일치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 – 구글 허밍버드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기 feat. 벌새

RankBrain 알고리즘

RankBrain은 인공지능 기반의 시스템으로, 검색 쿼리의 맥락을 이해하고 이전에 보지 못한 쿼리에 대응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되며, 검색 결과의 관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글 측에서는 RankBrain의 구체적인 운영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단어와 구문 간의 관계를 이해하여 새롭고 복잡한 쿼리를 처리하고 해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 Google은 알고리즘에 명시적으로 프로그래밍되지 않은 모호하거나 고유한 쿼리를 더 잘 처리할 수 있습니다.

BERT 알고리즘

2019년 구글은 자연어 처리 기술의 최신 발전을 반영한 BERT(Bidirectional Encoder Representations from Transformers) 알고리즘을 도입했습니다. 이 알고리즘은 문장 내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더 잘 이해하고, 특히 전치사와 같은 문법적 요소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검색 쿼리의 의미를 더 정확히 파악합니다.

참고 – 구글의 BERT 알고리즘이란?

특허 및 참고자료

구글은 검색 알고리즘과 관련된 다양한 특허를 등록 한 상태입니다. 특허를 직접 확인 해 본다면, 구글의 검색 기술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하지만, 생각보다 내용이 깊고 어렵기 때문에 상당히 도전적인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PageRank 알고리즘의 경우 특허자료(US Patent 6,285,999)를 통해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자연어 처리와 관련하여 여러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검색 알고리즘의 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AI가 화두인 만큼 구글 검색 알고리즘은 지금도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욱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사용자에게 더욱 관련성 높고 질 좋은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구글의 노력의 일환입니다. 그러나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과 관련된 모든 특허와 기술적 세부 사항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외부인에게는 여전히 도전적인 일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