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컨텐츠에 있어 YMYL이란?

구글 컨텐츠에 있어 YMYL이란?

구글은 전 세계의 정보를 정리하여 보편적으로 접근 가능하고 유용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구글의 사명은 관련성, 품질 및 사용자에 대한 유용성을 강조하여 콘텐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구글의 알고리즘과 가이드라인은 특히 YMYL이라는 주제에 대한 높은 수준의 경험,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E-E-A-T)을 제공하는 콘텐츠의 우선순위를 정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여기서 YMYL이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MYL이란?

YMYL(Your Money, Your Life)은 “당신의 돈 또는 당신의 삶”의 약자입니다. 부정확하거나 사실과 다른 내용이 기만적으로 제시되는 경우 독자의 건강, 행복, 안전 또는 재정적 안정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주로 의료 자문, 재무 정보, 법률 자문, 그 외 중요한 주제에 대한 뉴스 기사 등이 그 예입니다.

여기서 YMYL 콘텐츠에서 E-E-A-T의 중요성 E-E-A-T는 Google에서 웹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일련의 기준입니다. YMYL 페이지의 경우 사용자의 삶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 때문에 이러한 기준이 특히 중요합니다. 아래 네 가지를 중점으로 컨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험은 컨텐츠를 읽는 독자의 경험을 의미합니다.
전문성은 특정 분야에 대한 제작자의 지식을 의미합니다.
권위성은 동료들 사이에서 콘텐츠와 제작자의 평판을 모두 평가합니다.
신뢰성은 콘텐츠와 사이트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평가합니다.

구글 YMYL 콘텐츠의 예시

  1. 작성자 자격 증명: 작성자 또는 크리에이터의 자격을 명확하게 표시하여 전문성과 권위를 확립해야 합니다. 주로 게시글 하단에 ‘작성자의 정보’를 포함하는 것이 이에 대한 예시입니다.
  2. 인용 및 참조: 주요 문구에 대한 출처를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평판이 좋은 출처를 사용하여 주장을 뒷받침함으로써 전문성과 신뢰성을 모두 입증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투명성: 웹사이트의 목적과 배후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신뢰를 높입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사이트 하단의 게시자의 정보를 작성하는 것이 그 예입니다.
  4. 사용자 경험: 사이트를 최대한 안전하고 빠르게 제작해야 합니다. 또한 탐색하기 쉽도록 디자인하여 신뢰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콘텐츠 품질: 콘텐츠가 잘 조사되고 철저하며 사용자 친화적인 방식으로 제공되는지 확인하세요.

구글의 검색 품질 가이드라인

구글의 검색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은 구글이 고품질 콘텐츠로 간주하는 것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은 특히 YMYL 콘텐츠의 경우 E-E-A-T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은 평가자를 위한 것이며 직접적인 순위 결정 요소는 아니지만 구글의 알고리즘이 지향하는 바를 반영하기 때문에 유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사용자 피드백 및 상호 작용의 역할

사용자 행동과 피드백은 페이지의 유용성과 관련성에 대해 Google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클릭률(CTR), 이탈률, 사용자 참여도와 같은 지표는 콘텐츠 평가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그러나 구글은 악용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지표가 순위에 미치는 정확한 영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YMYL 콘텐츠의 과제

구글의 기준을 충족하는 YMYL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다양한 이유로 접근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높은 수준의 전문성과 권위가 필요하나, 이러한 전문성과 권위가 충족되지 않은 경우인 경우 이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야 합니다.
  • 지식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역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대문에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 많은 사이트가 상위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는 경쟁 환경에서 노출되기 위해서 더 좋은 컨텐츠를 작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 구글은 YMYL 콘텐츠의 잠재적 영향을 고려하여 특히 건강 및 금융과 같은 민감한 영역에서 잘못된 정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에는 알고리즘 업데이트, 기만적인 관행에 대한 수동 조치, 사실 확인 기관과의 파트너십 등이 포함됩니다.

향후 방향

구글이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에 따라 특히 YMYL 콘텐츠의 품질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BERT 및 기타 AI 기술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자연어 처리의 발전은 콘텐츠와 사용자 검색어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구글의 콘텐츠 가이드라인과 YMYL 주제의 교차점은 콘텐츠 제작자와 웹마스터가 집중해야 하는 중요한 영역이기도 합니다. 창작자는 E-E-A-T에 우선순위를 두고 구글의 가이드라인을 준수함으로써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는 창작자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가 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은 표면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이에 따르는 책임이 막중하다는 것을 개인이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에 맞춰 구글의 알고리즘도 진화할 것이고, 창작자 또한 E-E-A-T에 지속적으로 중점을 두고 YMYL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전략도 진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