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EEAT란? 콘텐츠 평가의 핵심요소

구글EEAT

구글의 콘텐츠 평가 가이드라인인 E-E-A-T는 간단해 보이는 원칙이지만,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보다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E-E-A-T는 기존의 E-A-T 원칙을 확장한 것으로, 사용자에게 보다 미묘하고 풍부한 정보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어 콘텐츠 제작자의 경험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 개념은 특히 검색 품질 평가자 가이드라인이 도입된 이후 구글이 웹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점점 더 중요해졌습니다.

E-E-A-T란?

E-E-A-T는 경험(Experience), 전문성(Expertise), 권위성(Authoritativeness), 신뢰성(Trustworthiness)의 약자입니다. Google에서 인터넷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기존 E-A-T 공식에 ‘경험’을 추가한 것은 유익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있어 개인적인 경험과 직접적인 인사이트의 가치를 강조한 것입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특히 사용자의 건강, 재정적 안정성 및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 즉 사용자의 돈 또는 생활(YMYL) 주제에서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콘텐츠를 검색 결과의 우선순위에 두기 위한 Google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입니다.

E-E-A-T의 구성요소

경험: 가장 먼저 나오는 단어인 경험은 콘텐츠 제작자가 해당 주제와 개인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주제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 또는 실질적인 참여가 포함됩니다. 이는 콘텐츠의 깊이와 진정성을 크게 향상시켜 독자에게 더 유용한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성: 전문성은 특정 분야 또는 주제에 대한 콘텐츠 작성자의 지식 수준을 의미합니다. 정식 교육이나 전문 자격증이 전문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는 있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대신 크리에이터가 통찰력 있고 정확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깊은 이해도도 포함됩니다.

권위성: 권위성은 콘텐츠 제작자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게시하는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측정합니다. 여기에는 해당 분야의 동료, 다른 전문가 및 사용자들의 인정이 포함됩니다. 권위 있는 콘텐츠는 평판이 좋은 출처에서 인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신뢰성과 품질을 나타냅니다.

신뢰성: 신뢰성은 콘텐츠의 정확성과 콘텐츠가 게시된 사이트의 보안을 평가합니다. 콘텐츠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투명하고 정직한 방식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또한 신뢰는 웹사이트의 기술적 보안으로 확장되어 사용자의 개인정보와 데이터를 보호합니다.

콘텐츠 제작에서 E-E-A-T의 중요성

E-E-A-T는 Google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려는 콘텐츠 제작자, 특히 YMYL 주제에 대해 높은 순위를 목표로 하는 콘텐츠 제작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E-E-A-T가 높은 콘텐츠는 사용자에게 신뢰할 수 있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가치 있는 콘텐츠로 순위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잘못된 정보가 쉽게 퍼질 수 있고 사용자가 건강, 금융, 안전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인터넷에 의존하는 시대에 특히 중요합니다.

E-E-A-T 개선을 위한 전략

  1. 경험 향상 : 주제와 관련된 개인적인 이야기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나 조직이 해당 주제에 직접 관여한 사례 연구나 사례를 포함하는 것은 콘텐츠를 보는 고객의 흡인력을 높여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전문 지식 쌓기 : 지속적으로 지식을 업데이트하고 해당 분야의 최신 동향에 대한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지속적인 학습을 시도하고, 전문성 개발 기회에 참여하여 블로그, 포럼,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인사이트를 공유하여 지식이 풍부한 출처로서 명성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권위도 쌓기 : 평판이 좋은 웹사이트나 업계 리더가 콘텐츠를 추천하거나 인용하도록 하세요. 댓글, Q&A 세션, 공개 토론을 통해 커뮤니티와 소통하세요. 업계 이벤트, 웨비나 또는 온라인 포럼에 참여하거나 주최하시다 보면 자연스레 사이트의 권위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4. 신뢰성 확보: 모든 사실적 주장이 평판이 좋은 출처에 의해 뒷받침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자격, 출처, 콘텐츠의 목적에 대해 투명성을 유지한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 하며, HTTPS를 구현하고 웹사이트 보안 모범 사례를 준수하여 사용자의 데이터를 보호하여야 합니다.

SEO 및 콘텐츠 마케팅에서의 E-E-A-T

SEO 및 콘텐츠 마케팅에서 E-E-A-T는 순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요구를 진정으로 충족하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이는 강력한 온라인 입지를 구축하고 사용자와 검색 엔진 모두의 신뢰를 얻는 데 핵심이 되는 품질, 깊이, 신뢰성에 초점을 맞추도록 장려합니다.

E-E-A-T는 콘텐츠 품질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프레임워크이지만 간혹 새로운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경험과 전문성을 입증하는 것은 주관적일 수 있으며, 권위와 신뢰를 구축하려면 시간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글의 알고리즘과 품질 평가자의 E-E-A-T 평가는 복잡하고 완전히 투명하지 않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자가 이러한 기준에 맞게 콘텐츠를 정확하게 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결론

E-E-A-T는 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콘텐츠 품질 평가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나타냅니다. 콘텐츠 제작자가 E-E-A-T 원칙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것은 구글 알고리즘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진정으로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디지털 환경이 계속 진화함에 따라 E-E-A-T 원칙은 시청자의 공감을 얻고 Google과 같은 플랫폼이 정보 품질과 신뢰성에 대해 설정한 높은 기준을 충족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홍보하는 데 있어 핵심이 되는 요소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