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허밍버드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기 feat. 벌새

구글 허밍버드 알고리즘에 대해 알아보기 feat. 벌새

구글 허밍버드는 2013년 9월에 도입된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입니다. 판다, 펭귄 업데이트 이후 핵심 알고리즘에 대한 매우 중요한 업데이트로, 특히 복잡하고 대화형 검색에서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대한 검색 엔진의 이해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 업데이트였습니다. 다양한 시도를 통해 허밍버드는 구글은 검색어의 문맥을 더 잘 해석하고 더 관련성 높은 결과를 매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의 업데이트가 핵심이었고, 구글은 이 허밍버드 알고리즘으로 인해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포털로 자리잡을 수 있었습니다.

‘허밍버드’라는 이름의 유래

허밍버드

‘허밍버드’라는 이름은 우리말로 벌새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벌새는 분당 3,600회라는 엄청난 속도로 퍼덕이는 날갯짓에 비해 세밀하고 정확한 움직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이름 그대로 허밍버드 알고리즘은 정확성과 속도를 암시하고 있습니다. 검색 결과를 빠르고 정확하게 표시하여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밀접하게 일치하는 정보를 제공하려는 구글의 목표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허밍버드 이전 알고리즘

허밍버드 이전의 구글 알고리즘은 ‘구글 판다’, ‘구글 펭귄’ 사용자 검색어의 키워드를 웹 페이지의 키워드와 일치시키는 데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특히 더 긴 대화형 쿼리나 키워드 매칭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미묘한 뉘앙스가 포함된 쿼리의 경우 사용자의 의도를 완전히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후에 이루어진 허밍버드 업데이트는 자연어 처리와 시맨틱 검색 원칙을 Google 알고리즘에 통합하여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키워드 중심에서 의도 중심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검색어에 포함된 단어 뒤에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습니다.

주요 내용

  1. 시맨틱 검색: 검색자의 의도와 검색 가능한 데이터 공간에 나타나는 용어의 문맥적 의미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2. 지식 그래프 통합: Google의 지식 그래프와 긴밀하게 연동하여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서 바로 검색어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포함됩니다.
  3. 대화형 검색: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질문하는 방식을 인식하여 자연스러운 대화형 언어를 처리하는 구글의 언어 능력을 향상 시킵니다.

허밍버드가 SEO에 미치는 영향

허밍버드 업데이트는 SEO 전문가들이 웹사이트 최적화에 접근하는 방식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반복적인 키워드 채우기는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고, 사용자의 질문에 포괄적이고 자연스럽게 답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아래 세가지가 SEO에서 살펴볼 만한 주요 내용입니다.

  1. 콘텐츠가 왕 (Contents is king): 양질의 유익하고 매력적인 콘텐츠의 중요성이 가장 중요해졌습니다.
  2. 롱테일 키워드 (Long-tail Keyword): 대화 내용을 모방한 롱테일 키워드에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3. 사용자 의도 (User Intent): 콘텐츠 기획과 사이트 아키텍처에서 검색 쿼리의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또한, 허밍버드 업데이트 후 모바일 검색에서 나타나는 요소가 특히 중요해졌습니다. 모바일 기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검색은 대화형 검색이 되었고, 음성 검색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자연어 처리에 중점을 둔 허밍버드는 모바일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구글의 능력을 향상시켰기에, 이 부분을 유의 깊게 살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허밍버드에 유리한 콘텐츠 전략

허밍버드는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둔 향후 업데이트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이는 검색 엔진의 언어 이해 기능을 더욱 향상시킨 RankBrain 및 BERT와 같은 후속 업데이트를 통해 알고리즘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적인 변화였습니다. 이를 잘 포괄하는 핵심 방법은, 무엇보다 ‘좋은 컨텐츠’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1. 양질의 콘텐츠에 집중 : 가치를 제공하고 잠재적인 검색어에 직접적으로 답변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2. 자연어 사용: 질문이나 안내를 하는 방식의 콘텐츠의 경우 자연스러운 대화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3. 오디언스를 이해하세요: 검색하는 키워드를 기준으로 잠재고객의 검색 행동을 깊이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에 맞게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결론

구글 허밍버드는 의미론, 자연어 처리, 사용자의 검색 의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검색의 진화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콘텐츠 제작자가 품질과 관련성을 우선시하도록 장려하여 향후 SEO 전략의 방향성을 형성했습니다.

허밍버드의 놀라운 점은 자연어의 뉘앙스와 사용자 쿼리의 복잡성에 적응하여 검색을 보다 인간 친화적으로 만드는 데 기여한 것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정보를 찾는 방식과 밀접하게 맞물려 구글 검색을 더욱 직관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